Google Cloud Platform 자격증 도전
계기
Node.js 기반 개발을 하면서 기존 AWS(Amazon Web Service) 기반 가상 머신을 사용해 오다가, 최근 GCP로 이동해보자고 결심하고 구성을 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인터페이스에 익숙하지 않아 어려웠지만 어느새 적응하고 쉬워졌다.
GCP 문서를 둘러보다가 자격증이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원래 나는 “자격증이 꼭 필요한가?”라고 필요성을 잘 못 느껴온 사람인데,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다른 사람이 자신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게 되고 이후 직업 선택에 있어 기회를 유리하게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최근 생각하고 있다.
자격증은 기본적인 것은 아는구나 하고 인정하는 정도: 초급 엔지니어. 여기에 실무가 더해지면 중급 엔지니어라고 한다.
이 밖에 계기가 된 링크들: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자격증 종류
이 중 주로 아래 항목들이 인기가 있는 것 같다.
- Associate Cloud Engineer
- Professional Cloud Architect
- Professional Cloud Developer
- Professional Data Engineer
원래 Professional Data Engineer 부터 자격증을 따고 싶었는데, 단계상 Associate Cloud Engineer 부터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도움될 것 같았다.
언어
나에겐 영어와 일본어 두 가지 선택지가 있었다. 영어보다 일본어 독해, 회화에 좀 더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일본어로 시험을 보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한국어 문서가 있는 것은 이해를 위해 최대한 한국어로 보고, 일본어 용어 정리를 한 후 시험 준비는 일본어로 하기로 했다.
자격증 관련 링크들
- GCP Profesional Cloud Architect に合格すると、どうなる? - Satoshi Kojimaさん
- GCP信者の証が欲しい - seikotさん